현재 위치
  1. 게시판
  2. 자료실

자료실

자료실

게시판 상세
제목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ENPLA) 이란 무엇인가?
작성자 유니텍엠알오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08-04-16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568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ENPLA) 이란 무엇인가?

 

1. 序 論

 

엔지니어링플라스틱(Engineering Plastic : EP) 1956년 말 금속에 도전하는 플라스틱으로서 미국의 Dupont사가 폴리아세탈의 단중합체인 Delrin 을 개발하여 1960년부터 생산, 판매를 시작한 이래 약 40년의 짧은 상품역사를 지니고 있다. 그러나 짧은 역사에 비해 산업계에서의 응용은 실로 경이적으로 증가하였다. 그 용도가 모두 공업제품 중심으로서, 기계, 항공, 전기, 전자, 자동차 등에서 지속적인 용도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본 자료에서는 이러한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의 종류와 응용 및 전망에 대하여 다루어 보고자 한다.

 

2. 定義와 種類

 

엔지니어링플라스틱의 정의는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겠으나, 산업계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내용은 다음과 같다.

구조용 및 기계부품에 적합한 고성능 플라스틱으로서 주로 금속대체를 목표로 한 것, 또는 자동차, 기계, 전기, 전자 부품과 같은 공업적 용도에 사용되는 플라스틱 으로 정의할 수 있으며, 물성은 “500Kg.f/cm2  이상의 인장강도, 20,000 Kg.f/cm2  이상의 굴곡탄성율, 100 °C 이상의 내열성을 갖는 으로 규정지을수 있다. 특히 내열온도가 150 °C 이상인 것을 수퍼엔지니어링플라스틱이라고 한다.

엔지니어링플라스틱의 종류는 그 생산된 연도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된다.

 

1. 일반엔지니어링플라스틱

 

NAME

YEAR

MAKER

POLYAMIDE (PA)

1939

DUPONT

POLYACETAL (POM)

1956

DUPONT

POLYCARBONATE (PC)

1958

BAYER

MODIFIED POLYPHENYL OXIDE (M-PPO)

1966

GE PLSTIC

POLYBUTYLENE TEREPHTHALATE

1970

CELANESE

 

 

2. 수퍼엔지니어링플라스틱

 

NAME

YEAR

MAKER

POLYIMIDE (PI)

1964

DUPONT

POLYSULFONE (PSF)

1965

UCC

POLY PHENYLENE SULFIDE (PPS)

1968

PHILIPS

POLYAMIDE IMIDE (PAI)

1971

AMACO

POLYACRYLATE (PAR)

1971

CARBORUNDAM

POLYETHER SULFONE (PES)

1972

ICI

POLYETHER ETHER KETONE (PEEK)

1980

ICI

POLYETHER IMIDE (PEI)

1981

GE PLASTIC

LIQUID CRYSTAL POLYESTER (LCP)

1984

DARCO Mfg

POLYETHER KETONE (PEK)

1986

ICI

 

3. 제품별 상세내역

 

3-1. POLYAMIDE (PA)

 

가장 생산량이 많은 대표적인 엔지니어링플라스틱

 

개요

강도, 내약품성, 가공성이 우수하다. 1939년 미국의 DUPONT 사가 개발하였다. 폴리아미드 제품의 대부분은 NYLON6, NYLON66 이며, 특히 NYLON6이 전체의 약 70%를 차지하고 있다. POLYAMIDE는 기계적 강도, 내열성, 내마모성, 내약품성, 자기 소화성 (난연성) 등 우수한 성능을 갖고 있으며, 가공성이 우수하여 다른 재료와의 복합재료화가 가능하다. 이러한 복합재료화로 600종 이상의 개질 그레이드가 개발되고 있다. 예를 들면, 나일론을 유리섬유(GF)로 복합화하면 탄성율일 2 3배가 되고, 열변형온도는 190 °C 로 상승하여 내열성 재료로 사용될 수 있다.

 

응용 및 전망

폴리아미드는 그 뛰어난 특성을 살려 자동차부품, 전기부품, 전자부품, 기계부품, 건재부품, 의료용품, 가정용품 등 폭 넓은 분야에 이용되고 있다. 특히 수용가 늘어나고 있는 분야는 자동차, VCR, OA 기기 등이며, NYLON66은 고유의 뛰어난 물성으로 그 수요는 증가일로에 있다.

 

특성

내마모성, 내마찰성, 내충격성, 내약품성, 성형성 우수

 

단점

수분을 잘 흡수하여 전기저항성이 나쁘다.

 

용도

Mirror Arm, Intake Manifold 등 자동차 부품 다수

 

▷ 용어: Nylon 6 Nylon 66

6 66은 분자구조상 붙인 명칭이고, 정식명칭은 모두 폴리아미드이다. 흔히 나일론 수지라고도 하며, 나일론 66은 미국의 Dupont사가, 나일론 6은 일본국제기술에서 개발하여 아밀란이라 불리워진 것이다. 6 66은 모두 강도가 우수하지만 6의 경우 흡수율이 높기 때문에 치수변화가 큰 것이 결점이다. 나일론 6, 66 이외에 나일론 12와 광섬유의 코팅재 응용이 주목을 끌고 있다.

 

3-2. POLYACETAL (POM)

 

금속 기계부품과의 대체가 가장 활발한 엔지니어링플라스틱

 

개요

강도, 치수안정성, 내마모성 등이 뛰어나 엔지니어링플사스틱 중에서 가장 금속에 가까운 것으로 평가된다. 폴리아세탈은 포름알데히드(CH2O)와 트리옥산(CH20)3을 중합하여 제조하는 유백색 열가소성 수지로, 1958년 미국의 화학회사인 DUPONT사가 처음으로 상품화하였으며, 크게 호모폴리머와 코폴리머의 두 가지 종류가 있다.

 

응용과 전망

폴리아세탈은 VCR, 오디오 같은 전기,전자부품, 각종 기어, 볼트, 너트 등 기계부품, 자동차부품, 견제, 배관부품 등에 이용되고 있다. 특히 자동차 분야에서는 Door Lock, 와이퍼, 탱크용 탭 등 자동차 1대당 폴리아세탈 사용부품이 늘어나고 있다.

 

특성

플라스틱중 피로수명이 가장 길다. 내마모성, 내약품성, 치수안정성, 내열특성, 흡수성 우수

 

단점

투명성이 없음, 접착성, 도장성이 떨어짐. 비중이 큼. 고가. 강산/강알칼리에 약함.

 

용도

Glove Box Strike Trim Clip, Filler Cap, Safety Bank Anchor

▷ 용어: 포름알데히드 (    Formaldehyde)

자극적인 냄새가 있는 무색 기체이다. 융점 92 °C, 비점 –21 °C로 물에 잘 녹는다. 포르말린이라고도 하며 살균 방부제로 쓰이고 있다.

 

▷ 용어: 트리옥산 (Trioxane)

포름알데히드의 고리상 3량체이다. 융점 63-64 °C이고 비점 114.25 °C이며, 물에 대한 용해도는 21.1 g/100ml (25°C) 이다. 비교적으로 안정되어 224 °C에서 6시간 가열해도 열분해되지 않는다.

 

3-3. POLYCARBONATE (PC)

 

광학정보분야에 이용이 기대되는 엔지니어링플라스틱

 

개요

강도, 내열성, 내환경성 등이 우수한 투명한 엔지니어링플라스틱으로 정밀기계 부품에 많이 적용된다. 폴리카보네이트는 비스페놀 A와 포스겐 등을 반응시켜 제조하는 열가소성수지로 비결정성이기 때문에 투명하다. 기계적 강도가 높고 내열성, 전기절연성이 뛰어나며 충격강도는 열가소성수지 중 가장 높다. 또 흡습으로 인한 치수변화가 대단히 작고 온도변화에 따른 물리특성이 안정된 여러 가지 특성을 가지고 있어 환경변화에 강한 엔지니어링플라스틱이다.

 

응용과 전망

폴리카모네이트는 VCR OA 기기 등 전기, 전자분야, 자동차 외장품, 카메라, 시계 등의 기계분야, 인공장기 같은 의료분야에 이용되고 있다. 앞으로는 투명성, 내열성, 치수안정성을 살린 정보분야에 이용이 기대된다.

 

특성

내충격성, 치수안정성, 내열성(-170 130 °C), 투명성, 강성이 모두 우수. 착색가능. 유리섬유에 의한 복합재료화가 가능.

 

단점

알칼리 용액에 약하다. 내후성이 약하여 자외선을 흡수하면 변색/열화된다. 고가.

 

용도

Lamp Lens

▷ 용어: 비스페놀 A

 

2,2-비스(4’-히드록시페닐)프로판에 해당하는 2가 페놀 백색 침상정(針狀晶)이며 융점은 155-156 °C 이다. 아세톤과 페놀을 황산 또는 농황산 촉매로 축합하여 얻는다.

 

▷ 용어: 열가소성 수지

Thermoplastic Resin 이라고 하며 열가소성을 지닌 수지를 말한다 (열을 가하여 녹인후 다시 냉가시키면 원래의 성질을 유지). 합성수지를 가공성의 측면에서 나눈 하나로 반대되는 개념은 열경화성 수지(Thermosetting Resin)이다. 화학구조적으로는 선형 고분자 (Linear Polymer)이다.

 

3-4. 변성 POLYPHENYLENEOXIDE (변성 PPO)

OA 기기 등 전기, 전자분야에 이용이 확대되고 있는 엔지니어링플라스틱

 

개요

강도, 치수안정성, 전기적 특성, 특히 내열성이 뛰어나 복합형 엔지니어링플라스틱이다. 변성 PPO는 메탄올과 페놀을 원료로 하여 만드는 PPO에 폴리스티렌 수지를 가해서 제조하는 복합 Polymer이다. PPO 단독으로는 성형이 어려웠으나 복합화함으로써 성형가공성이 크게 개량되어 급속도로 보급되고 있다.

 

응용과 전망

커넥터, 스위치 등의 전기, 전자부품, 호일커버, Fuse Box 같은 자동차 부품 등에 이용되고 있다. 앞으로는 내약품성 등 결점의 개선과 함께 더욱 다기능화함으로써 많은 용도개발이 뒤따를 것으로 생각된다.

 

단점

내후성(외부기후에 견디는 성질), 내약품성(약품에 견디는 성질)이 약함.

▷ 용어 : 메탄올

CH3OH 무색투명, 에틸알코올과 같은 냄새과 탄 맛을 지닌 액체이다. 융점 –94 °C, 비점 64.56 °C 로 유독성을 지니며 보통 8-20g 을 취하면 실명하고 30-50g 을 취하면 사망하게 된다.

 

▷ 용어 : 페놀

C6H5OH 석탄산이라고도 부르는 무색의 결절 덩어리이다. 융점 42 °C, 비점 180 °C로 매우 유독하다. (공해유발물질, 취급에 매우 주의해야 한다.)

 

3-5. POLYBUTYLENE TEREPHTHALATE (PBT)

 

개요

강도,내열성, 전기절연성 등이 뛰어난 엔지니어링플라스틱으로 전기, 자동차 부품으로 사용된다. PBT는 테레프탈산 또는 테페프탈산 다이메틸과 1,4-부타디올로 합성된다. 1970년 미국의 Cleanese 사에서 최초로 개발하였다. 치수안정성, 전기절연성, 내마모성 등 뛰어난 특성이 평가되어 불과 10년 사이에 폴리아미드, 폴리아세탈, 폴리카보네이트, 변성 PPO 에 다음가는 엔지니어링플라스틱으로 성장하였다. (5대 엔지니어링플라스틱의 하나이다.)

PBT의 원료인 테레프탈산은 폴리에스테르섬유의 원료이기도 하므로 PBE의 합성은 기존 폴리에스테르 섬유용의 합성장치를 이용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일본의 경우 많은 섬유 메이커들이 개발에 참여하여 엔지니어링플라스틱 중에서 메이커가 가장 많다.

 

응용과 전망

PBT수지는 커넥터와 스위치, 오디오부품 등의 전기 전자부품과 와이퍼암 등의 자동차 부품에서 사용되고 있다. 나일론등으로부터 재료 전환이 진행되고 있으므로 앞으로도 용도가 확대되고 생산량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 용어 : 테레프탈산

C8H6O4 의 프탈산, 이소프탈산의 이성체로 융점 425 °C 이며, 300 °C 에서 승화한다.

 

3-6. POLYETHYLENETEREPHTHALATE (PET)

 

개요

대표적인 합성섬유 소재로서 최근 필름과 병 등 비섬유 분야에 용도가 확대되고 있다. 폴리에틸렌 테레프탈레이트는 1941년 영국의 JR Whinifield 등에 의해 테레프탈산 디메틸과 에틸렌글리콜에서 합성된 것이 발견되어 1948 ICI, Dupont 사에 의해 공업화되었다. 일본에서는 1958년 데이진, 도레이가 처음으로 합성섬유로 만들기 시작하였다.

PET는 강도, 내열성, 내후성, 내약품성 등이 뛰어나며, PET 필름과 PET 볼트 등 비섬유 분야에서도 사용이 늘어나고 있다.

 

응용과 전망

PET는 용융방사로 의류용 폴리에스테르 섬유를 만드는 것 외에 비디오테이프와 마이크로 필름용을 위해 필름상태로 제조하거나 맥주나 간장을 보관하는 병처럼 성형품으로 사용하고 있다.

향후 오디오, VCR, 컴퓨터용의 자기테이프, 플로피디스크 등의 기재로 널리 쓰이는 한편 가볍고 깨지지 않는 재료이기 때문에 병으로 사용되는 등 그 용도가 확대되리라 생각된다.

 

VCR에 대한 응용

고경량화가 요구되는 VCR는 엔지니어링플라스틱이 많이 사용되고 있는 좋은 예이다. PET를 비롯한 커넥터 등에는 PBT, 메터류 커버에는 PC, 케이스로는 PPO 등 전체적으로 상당히 많은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이 사용되고 있다.

 

3-7. PHENOLIC RESIN (페놀수지)

 

개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중에서 가장 역사가 오래된 재료로 유리와 고무 등 각종 충전재료와 범용하는 경우가 많으며, 페놀과 포름알데하이드로 제조되는 열경화성 수지이다. 열경화성 수지 중 우레아수지 다음으로 많이 생산되고 있다.

페놀수지는 내열성, 내약품성, 치수안정성이 뛰어나고 특성과 가격의 밸런스가 잡혀있기 때문에 꾸준한 수요를 갖고 있다. 또 각종 충전제와 융화가 잘 되기 때문에 단독으로 사용하기 보다 고무 및 유리와 같은 유기, 무기 충전제와 복합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결점으로는 알칼리에 약하고 착색이 자유롭지 못하다.

 

응용과 전망

페놀수지는 전기 전자제품, 기계부품 등의 성형재료, , 막대, 관 등의 적층품 그리고 일용잡화에 이르기 까지 폭 넓은 분야에 이용되고 있다. 앞으로는 그 내열성, 치수안정성, 가격의 좋은 밸런스와 함께 일렉트로닉스, 자동차 등의 높은 부가가치 재료로 더욱 용도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 용어 : 우레아수지

우레아수지는 셀룰로오스계 플라스틱, 페놀수지 다음으로 오랜 역사를 갖는 폴리머이다. 풍부한 우레아와 포르말린이 원료이기 때문에 값도 싸고, 성형재료와 접착제, 도료 등 용도도 넓다. 특히 색채가 풍부하고 광택도 좋을 뿐만 아니라 사출성형이 가능하기 때문에 열경화성 수지 중 최대의 생산량을 자랑하고 있다.

 

3-8. 불소수지

 

내식성이 뛰어나 구조재등으로 용도가 확대되는 수지.

 

개요

내약품성, 내열성, 윤활성이 특히 우수한 불소를 함유한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의 총칭으로 PTFE로 생산이 많이 된다.

불소수지는 분자안에 불소를 함유한 수지를 총칭하는 것으로 폴리테트라풀르오르에틸렌 (PTFE), 폴리클로트리플리오르에틸렌 (PCTFE) 등이 있으며 그 생산량의 약 80% PTFE가 차지하고 있다. 불소수지는 내열성, 내약품성, 전기 절연성이 뛰어나고 특히 마찰계수가 작을 뿐 아니라 접착, 점착성이 없는 특징도 가지고 있다. PEFE는 용융상태에서도 점도가 높은 관계로 분말을 예비 성형한 후에 소결하는 방법으로 성형을 한다.

 

응용과 전망

불소수지는 전기 전자재료, 기계재료 외에 화학 플랜트의 탱크, 밸브 등 내식성을 필요로 하는 화학분야, 프라이팬과 핫플레이트 같은 가정용품에 널리 이용되고 있다. 앞으로는 체육관 등 대형 구조물 지붕재와 스키 웨어용 방수 통기성의 다공질 필름으로 용도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3-9. Epoxy Resin (에폭시 수지)

 

전기 전자 분야에 이용확대

 

개요

내열성, 전기 절연성 등이 뛰어나며 경화제와 충전제, 보강제등과 조합하여 사용된다. 에폭시 수지란 분자내에 에폭시기를 갖는 열경화성 수지의 총칭이다. 현재 가장 많이 보급되고 있는 형은 비스페놀A와 에피클로로히드린의 축합물이며 총 수요의 약 90%를 차지하고 있다. 에폭시 수지는 내열성, 접착성, 전기절연성, 내약품성, 내수성 등이 뛰어난 특성을 갖고 있지만, 단독으로 사용되는 경우는 거의 없고 경화제와 함께 사용된다.

또 무기물과의 융화력이 좋기 때문에 실리카와 산화티탄 같은 충전제, 보강제와 조합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에폭시수지는 이들 경화제와 충전제, 보강제의 차이에 따라 물성이 크게 달라지기 때문에 폭 넓은 용도가 개발되고 있다.

 

응용과 전망

에폭시 수지는 그 접착성을 살린 도료, 프린트 배선 기판과 IC 봉지(封止)재료 등의 전기 전자부품, 접착제 등에 이용되고 있다.

 

▷ 용어 : 경화제

에폭시 수지는 경화제에 따라서 그 특징이 좌우된다. 에폭시 수지의 경화재료는 아민류, 산무수물이 있다. 이들을 효과적으로 사용함으로써 강인하고 우수한 재료가 되지만, 반면에 내충격성의 결핍을 야기하기도 한다. 이 결점은 희석제등을 사용하여 보충한다.

 

3-10. 불포화 폴리에스테르 (UP)

 

아라미드 섬유등의 강화재와 함께 FRP에 사용된다.

 

개요

우레아 수지와 함께 대표적인 FRP의 매트릭스로, 자동차와 요트의 보디 등 많은 용도에 사용되고 있다. 불포화 폴리에스테르는 무색 투명한 열경화성 수지로, 무수 말레인산과 푸마르산 같은 불포화 다이카르본산 및 2가 알코올을 반응시켜 제조한다.

뛰어난 내열성, 내식성을 갖고 있으며 그 대부분이 FRP (섬유강화 플라스틱) 의 매트릭스로 사용되고 있다. 최근에는 아라미드 섬유 같은 새로운  강화재가 개발됨에 따라 고강도의 FRP 가 실현되었기 때문에 그 용도는 더욱 확대되고 있다.

 

응용과 전망

불포화 폴리에스테르 수지는 FRP 의 매트릭스로서 욕조와 자동차 보디, 요트의 선체, 가솔린 탱크, 모터용 절연판, 극장과 스타디움의 의자 등 많은 분야에 용도가 확대되고 있다. 앞으로는 특히 내열성의 향상과 함께 Front Grille 등의 자동차 부품과 프린트 배선 기판 등에 용도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 용어 : FRP 용 수지

FRP 용 열경화성 수지의 대표적인 플라스틱이 상온, 상압에서 성형할 수 있는 불포화 폴리에스테르이다. 기타 에폭시 (성형수축이 적지만 비싸다), 페놀 수지 등이 있다. 또 열가소성 수지로는 폴리카보네이트를 비롯한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외에 거의 모든 종류가 사용된다.

 

3-11. POLYIMIDE (PI)

 

항공우주분야에 용도확장이 기대되는 수지.

 

개요

내열성이 뛰어난 수지로 고가임에도 불구하고 항공기와 컴퓨터용 부품으로 중요한 재료가 되고 있다.

폴리이미드는 주된 고리 중에 이미드 결합 –N(C02) 을 갖고 있어 특히 내열성이 뛰어난 고분자로 1959년 미국의 Dupont 사가 항공 우주용으로 개발했다. 용융점이 700 °C 로 대단히 높기 때문에 이 수지로 만든 부품은 극 저온에서 260 °C 에 걸쳐 광범위하며, 장시간 사용에 견딜 수 있다. 또 기계적 강도, 전기적 특성, 내화학약품성, 내방사선성 등에도 뛰어나서 성형재료, 복합재료, 필름 등 여러 가지 형태로 이용되고 있다. 앞으로는 양산화에 의해 코스트 다운이 실현되면 컴퓨터, 카메라, VCR 등 일반 용도에 까지 이용이 예상된다.

 

응용과 전망

폴리이미드 필름은 고부하가 걸리는 공업용 모터의 절연재료와 카메라, 탁상전자 계산기의 프린트 회로 기판 등에 사용되고 있다. 또 탄소 섬유와의 복합재료는 항공우주용의 내열구조부품에 이용되고 유리섬유 직물과의 적층판은 대형 컴퓨터의 다층 회로 기판으로 사용되고 있다. 그 밖의 성형품으로는 제트엔진 부품, 전자레인지의 회전부품 등 극한 환경 하의 기계부품으로 사용되고 있다.

 

3-12. PMMA (메타크릴 수지)

 

투명성이 높아 조명분야에 널리 이용된다.

 

개요

플라스틱 중에서 무색 투명성이 가장 높고 외관도 매우 아름답기 때문에 플라스틱의 여왕으로 불리워지고 있다.

메타크릴수지는 아세톤과 청산 또는 이소브틸렌과 메탄올에서 유도되는 메틸메타크릴레이트 (MMA) 의 중합으로 제조되는 열가소성수지이다. 일본에서는 1938년에 공업생산이 시작되었다. 메타크릴 수지는 무색 상태에서는 가시광선을 전 파장에 걸쳐 거의 흡수하지 않고 플라스틱 중에서는 최고의 투명성과 발군의 내후성을 갖고 있다. 또 착색성, 성형성, 강도 등도 우수하여 광범위한 용도에 사용되고 있다.

결점으로는 표면에 상처가 나기 쉽고, 열과 흡수로 인한 팽창이 크며 유지용제에 침투되는 점 등을 들 수 있으며, 여러가지 개질이 시도되고 있다.

 

응용과 전망

메타크릴 수지는 자동차 Tail Lamp Cover와 조명기구, 광고 표시판, 형광등 카버 등 조명관계 용도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잘 깨지지 않기 때문에 최근 파열되지 않는 유리로서 각광을 받고 있으며 앞으로도 창틀 재료로 큰 수요가 기대되고 있다.

 

3-13. POLYETHERETHER KETONE (PEEK) (폴리에테르에테르 키톤)

 

기계부품등에 대한 용도개발이 앞으로의 과제인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개요

내열성이 특히 뛰어난 열가소성 수지로, 폴리이미드에 비해 성형가공이 용이하다. PEEK 1980년 영국의 ICI사가 처음으로 판매하였다. PEEK의 연속 사용온도는 240 °C 정도이고, 유리섬유 등으로 강화하면 300 °C 정도로 내열성면에서는 폴리이미드 수지에 미치지 못한다. 그러나 폴리이미드와는 달리 고온으로 가열하면 녹기 때문에 다른 수지와 마찬가지로 용이하게 성형가공할 수 있는 메리트가 있으므로 생산비면에서는 폴리이미드 수지보다 유리하다. 또 내약품성, 내충격성, 착색성도 뛰어나기 때문에 앞으로 수요기 확대될 것이라 생각된다.

 

응용과 전망

PEEK은 원자력 발전용 재료와 복사기 부품, 식품기계 부품, 레저용품 등에 사용되고 있다. 유리섬유와 조화를 잘 이루며 내열성이 더욱 향상되기 때문에 복합재료로 항공우주분야에 대한 사용도 예상된다.

 

3-14. POLYPHENYLENESULPHIDE (PPS:폴리페닐렌설파이드)

 

근년에 급성장하는 특수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개요

강도, 내열성, 내약품성 등이 우수한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으로 성능 대신에 가격이 싼 것이 강점이다. 폴리페닐렌설파이드 (PPS) 1968년 미국의 필립스페트롤륨 사가 개발한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으로 강도, 내열성, 내약품성, 치수안정성이 우수하다. 열가소성수지이기 때문에 성형이 용이하고, 또 특유의 뛰어난 성능에 비해서는 가격이 싸기 때문에 자동차용 부품으로 수요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다. 근년 일본에서도 메이커의 신규참여가 활발하며 양산화가 추진될 것으로 전망된다.

 

응용과 전망

폴레페닐렌설파이드는 자동차용 배기가스 밸브, 안개등 렌즈, 각종 센서, 전기 전자 부품, 전자레인지, 스팀다리미 등 내열성이 요구되는 많은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이중에서 자동차 부품, 전기 전자 부품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전체의 약 70% 가까이 된다.

 

4. 決 言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은 전기 전자 분야와 기계 분야 등 넓은 범위에 이용되고 있다. 수요의 신장도 범용 플라스틱이 연간 4 – 5% 인데 비하여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은 15 – 30% 의 비율로 늘어나고 있다. 이것은 EP를 대량으로 사용하는 VCR 등 신제품의 등장과 자동차용 부품으로서 이용하는 EP 시장이 늘어났기 때문이다. 앞으로도 자동차용 부품 등을 중심으로 시장의 확대가 기대되며 수요의 신장률도 10%를 넘는 성장이 기대된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