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1. 게시판
  2. 자료실

자료실

자료실

게시판 상세
제목 석재의 물리적 성질
작성자 유니텍엠알오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08-08-07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378
 

물리적 성질


석재는 용도, 가공성 등을 감안하여 압축강도로서 경석, 준 경석 및 연석으로 대별한다. 조암광물의 종류는 많고 그 주성분의 종류와 함유량은 재질과 색깔로 좌우하며 함유광물의 결정과 그 집합상태에 따라 조직이 결정된다. 석재의 비중 및 중량은 석재에 따라 다르지만 안산암, 화강암, 점판암, 석회석, 대리석 등의 비중은 2.5-2.7정도이다. 석질에 따라서는 흡수율이 다르고 내화성능도 다르다.




내화성, 흡수율, 화학적 성질


※ 내화성


암석은 금속에 비하면 열전도율이 비교적 작아서 열응력을 일으키기 쉽고 또 조암광물의 종류에 따라 열평창률이 다르기 때문에 고온에서는 붕괴된다.  화강암은 600도 이상에서는 붕괴되고, 대리석은 500도에서는 광택이 없어지는 정도이지만 700도 이상이 되면 생석회로 되면서 붕괴한다. 응회석, 사암은 내화성이 크고, 800도까지는 압축강도가 증진되는 것도 있다.


흡수율


석재는 일반적으로 흡수성이 있으며 흡수율이 큰 석재는 풍화, 동해 등을 받기 쉽고, 흡수하면 색조도 변한다. 흡수율은 포수측정법과 흡상흡수 측정법이 있으며, 후자는 돌결의 방향에 따라 나타난다. 석재내에 독립되어 존재하는 공기공극은 흡수의 요인이 되지 아니하므로 흡수율은 내구성석재의 내구성은 화학적, 물리적, 기계적인 3작용에 좌우된다. 물리적으로는 온도변화에 따른 결정광물의 신축이 다르고 또 동결로 팽창력 작용이 주요한 것이고 석재를 붕괴 시킨다. 기계적 작용으로는 비바람, 모래바람 등의 마찰에 따른 마모 등을 들 수가 있다.


화학적 성질


석재의 조직이나 광택은 공기 중의 산분, 시멘트의 알칼리 등에 침식, 변질된다.

산분은 우수에도 탄산가스, 유산암모늄, 석탄산 등을 함유하고 있어 조암광물 중장석, 방해석 등의 주성분인 칼슘이 산에 침식되고 결국 석재는 균열 또는 붕괴를 일으킨다.

일반적으로 규산분을 함유하는 석재는 내산성이 크며 석회분을 함유하는 것은 내산성이 적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